우선 베트남 이란 나라는 남북으로 약 1,700킬로미터 정도의 길이를 가진 나라입니다.

나라가 길게 뻗은 만큼 53개의 다양한 민족들이 살고 있는 나라이나,

대부분은 낀족(Kinh)이라 불리는 이들이 주류 민족으로 전체 인구의 80% 이상을 차지 합니다.

낀족은 과거 유교문화권에 속했던 이들로 현재까지 유교적인 가부장제 특성이 많이 남아 있고,

소수 민족들은 각자 나름의 문화가 있는데 그 중에는 모계사회적 특성을 가진 민족들도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남쪽과 북쪽의 문화가 꽤 다른 편에 속합니다.

기후적인 차이도 있고, 체제 경험(남쪽의 자본주의, 북쪽의 사회주의)도 다르기 때문에 특성도 어느 정도 다릅니다.

북부 지역의 경우 남아선호사상이 특히 강하며 장자상속제의 가부장제적 특성이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남부 지역도 주류 민족은 낀족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그런 문화가 남아 있지만 상대적으로 여자에 대해 관대한 편 입니다.


일반적인 이야기는 이 정도로 하고.

베트남의 여자들은 질투심이 매우 강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슬픈 역사하고도 어느 정도 맥이 닿아 있습니다.

독립 전쟁과 베트남 전쟁을 거치면서 젊은 남자들이 매우 많이 죽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난 후에 극심한 여초현상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될 정도 였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결혼을 하지 못한 여자들이 유부남을 유혹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에 따른 이혼이 굉장히 빈번했습니다.

현재까지도 어느 정도 베트남의 이혼률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누가 언제 내 남자를 채갈지 모르는 상황 그리고 어린 시절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했던 많은 여자들은

자연스럽게 남자에 대한 집착이 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남자를 감시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여자들이 많습니다.

오죽하면 베트남 여자들이 최고로 치는 남자는 돈을 잘 버는 남자가 아니라 가정에 충실한 남자라고 할까요?

실제로 많은 능력 있는 베트남 여자들이 결혼하는 남자들을 보면 여자에 비해 급(?)이 떨어진다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자가 조금 무능해도 가정에 충실하면 내가 벌어 먹여 살리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여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자가 돈을 벌어서 가족을 부양하고, 

남자는 자신의 번 돈의 상당수를 용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생활비를 아예 안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여기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같이 가정을 꾸려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암튼 여자들의 질투심과 독점욕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Zenly라는 위치추적어플이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물론 저도 깔아 놓고 있습니다.

제 아내도 처음에는 위치추적어플을 빈번히 사용하더니 출산을 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니,

지금은 제가 집에 갈 때 식사 준비를 위해 도착시간예상 정도의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듯 싶더군요.

여자가 일단 남자의 외도를 확인하게 되면 보통 패거리를 이끌고 상간녀를 찾아가서 한바탕 싸움을 벌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초주검이 되도록 만들어 놓죠.

그리고 남편을 단속하거나 이혼을 하거나 합니다.

이건 일반적인 경우고 심한 경우에는 성기절단(cat chym)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케이스는 많은 편은 아닙니다.

과거에는 종종 발생했다는데 요즘에는 가끔 발생하는 사건이고 주로 시골지역에서 발생합니다.

베트남 여자들의 질투심은 매우 무서운 것이니 혹시라도 베트남 여자를 만나고 싶은 남자들은 

마음의 준비를 어느 정도 하셔야 합니다 ㅋ



결혼 이후 부모님 공양에 대한 문제는 남편의 위치에 따라 대체적으로 갈립니다.

남자가 장남인 경우에는 대부분의 베트남 여자들은 시부모님과 같이 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이것도 남부와 북부가 약간 차이가 있는데 북부 출신의 경우 거의 무조건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남부 출신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도 간혹 있기는 합니다.

장자상속제의 전통이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어릴 때 부터 그런 모습을 보며 자라 왔던 베트남인들은 

부모님과 함께 사는 장남에 대해 당연한 도리로 생각을 합니다.

어느 정도냐면 장남의 경우 직장을 선택할 때도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것에 거부감을 가져서

좋은 조건의 직장이 있어도 부모님이 반대를 하면 먼 곳으로 이주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간혹 따로 사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보통 장남은 부모님 집 근처에 거주를 하고,

자주 찾아 뵙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장남인 집에 방문을 하면 3-4대가 같이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들의 경우에도 그런 모습을 보면서 살아 왔기 때문에 남편이 장남인 경우 당연히 시부모님과 같이 사는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물론 장자상속제의 전통이 많이 남아서 주요 재산을 장남에게 상속해 주는 경우가 많은 것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을 것 입니다.


성격적인 특성은 남부 출신이 대체적으로 북부 출신에 비해 자유분방한 편 입니다.

그리고 북부 출신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많은 북부 출신의 여자들은 과감한 옷차림을 별로 안좋아 하고, 

남부 출신의 여자들은 과감한 옷차림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우리가 칭찬으로 쓰는 ‘Sexy’하다는 표현(혹은 ‘hot girl’)을 천박하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으니,

혹시라도 북부 출신 여자를 만날 때는 여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때에 따라 화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남부 출신은 대체적으로 위에 말한 표현들을 하면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북부 출신은 보수적이며 남부 출신은 개방적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가장 유흥업계로 진출하는 여자들이 많은 동네가 

소위 메콩델타라 불리는 호치민  남부 지역 출신들 입니다.

또한 베트남 여자들 사이에서 남부 지역 출신 여자들에 대한 평판이 안좋은데,

그 이유는 유부남을 꼬시는 여자들이 많다는 의식 때문 입니다.

그래서 많은 여자들이 메콩델타 지역 출신 여자들을 경계하는 편 입니다.

또한 미스베트남 출신들이 많은 동네가 메콩델타 이기도 해서 미인들이 많기도 하구요.


기본적으로 낀족은 몽골리안이기 때문에 피부색이 우리와 비슷합니다.

다만 우리가 갈색피부로 보는 것은 그들의 기후로 인해 살이 많이 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한 여자나 중상류층 이상의 여자들의 경우 피부색이 우리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미인으로 치는 요건 중에 하나가 피부가 하얀거라서 

대부분의 베트남 여자들은 밖으로 나갈 때 꽁꽁 싸매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낮에 오토바이를 타고 지나가는 여자를 보면 무슬림보다 더한 중무장을 하고 다니죠.

보통 눈만 볼 수 있거나 눈 마저도 선글라스로 가려서 아예 볼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베트남 남자들은 우스개 소리로 ” 모든 베트남 여자는 미인이다. 단, 마스크를 벗기 전 까지 ” 라고 합니다.

베트남 여자들의 진짜 모습을 보고 싶다면 해가 진 저녁이어야 볼 수 있습니다.

남부 지역의 경우 정말 과감하게 입고 다니는 여자들이 많습니다.

어깨를 드러내는 옷차림은 뭐 흔할 정도 이지요.


가정에 – 정확하게는 생활비에 대해서 – 관심이 적은 남자들이 꽤 많았던 전력으로 인해

여자들의 생활력이 매우 강한 편 입니다.

많은 여자들이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정을 꾸려 나가는 것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남자가 생활비를 주던 안주던 자신의 힘으로 아이들을 부양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베트남 여자들은 집이 부유하건 그렇지 않건 일을 하려고 합니다.

항상 무슨 일이 있을 지 모르니 대비를 하는 것 이죠.

이것은 그들의 가치관이 가족 – 더 깊게 들어가면 아이 -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혼 후에 재혼을 하지 않고 싱글맘으로 사는 여자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아이가 재혼으로 인해 구박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 때문이죠.



베트남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결혼은 집안 끼리 맺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이 정해준 짝과 몇 번 만나보고 결혼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연애 결혼 보다 더 많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일단 부모님이 정해준 짝과 결혼을 하는 거죠.

그런 이유가 베트남의 높은 이혼률의 일정 부분을 차지 합니다.

만약 철벽인 여자가 있는데 꼬셔서 결혼하고 싶다면 그 부모님을 공략해 보세요.

어느 정도 성공확률이 생깁니다 ㅋ



베트남에서는 기본적으로 결혼 이후에 생긴 등기를 요하는 재산은 어느 일방이 마음대로 처리하지 못합니다.

명의가 본인의 명의로 되어 있더라도 내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는 거죠.

반드시 배우자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하다 못해 은행 대출을 받더라도 그 재산을 담보로 제공한다는 동의를 해야 가능합니다.

어이쿠…쓰다 보니 이건 베트남 여자의 특성이 아니네요 ㅋ



암튼.

어느 나라 여자든 마찬가지겠지만 베트남 여자들은 사랑에 대한 갈구가 매우 큽니다.

그래서 남자가 자신만 바라봐 주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남자가 배신을 때리면 그 누구 보다 차갑게 잔인하게 돌변하는 것이 베트남 여자들 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전에 살던 도시에 꽤 잘나가는 부자가 있었습니다.

그릇류를 비롯한 주방용품을 팔던 상인이었는데 남편이 바람을 폈습니다.

여자는 패거리를 이끌고 상간녀를 초주검을 만들어 놨는데 결국 남편이 이혼을 하자고 했죠.

여자는 꽤 두둑한 위자료를 받고 이혼을 해 줍니다.

그리고는 바로 그 남자의 가게 옆에 똑같은 가게를 차립니다.

부부의 가게를 가던 손님들은 이제 대부분 여자의 가게로 갑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이혼한 이유를 다들 알고 있고 손님은 대부분 여자였기 때문이죠.

얼마 안가 남자는 망하고 패가망신을 했다고 하죠.

이건 실제로 몇 년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